가스라이팅의 뜻과 사례 및 예방 방법

반응형

안녕하세요. 아이맘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가스라이팅의 의미와 사례를 살펴보고, 가스라이팅 예방 방법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가스라이팅이란?

Gaslighting : 상대방의 자주성을 교묘하게 무너뜨리는 언행을 말합니다. 

의학적, 심리학적 용어는 아니지만 많은 사람들이 전문적인 용어라고 오해를 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심리 지배'라고 부르는 것이 더 바람직합니다.


가스라이팅 유래

패트릭 해밀턴의 '가스등(Gaslight)'라는 희곡이 유래가 됩니다. 

 

잭은 보석을 훔치기 위해 윗집의 여자를 살해합니다. 보석을 찾으려면 윗집의 불을 켜야 하는데, 그 집은 가스등을 쓰고 있었습니다. 그 가스등은 건물 전체의 가스를 나눠쓰는 구조여서, 윗집의 가스등을 켜면 아래 집은 가스등이 꺼지게 됩니다. 

 

이를 모르던 잭의 부인 벨라는 밤마다 가스등이 꺼지고 윗집에서 소리가 들리니 불안했습니다. 잭에게 윗집에서 계속 불이 켜지고 소리가 난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잭은 오히려 벨라를 정신이 이상한 것처럼 몰아가게 됩니다. 벨라는 이상했지만 점차 헷갈리기 시작합니다. '나에게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닐까?'

 

그때부터 벨라는 잭이 하라는 대로만 하게 됩니다. 자신은 정신병이 있다고 믿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벨라가 잭에게 의존하게 되어버리는 모습을 사람들은 '가스라이팅'이라고 부르게 되었습니다.

반응형

가스라이팅 사례

1. 학교폭력

가해 학생들이 피해 학생에게 '네가 못나서 그래', '네가 날 화나게 했잖아', '널 위해서 충고하는 거야'라고 하며 학급에서 고립시키면서 계속 괴롭히는 것. 피해 학생들은 가해자들에게 대항하지 못하게 되고 학교폭력 신고를 포기하게 됩니다.

 

2. 연인관계

'내가 왜 화났는지 몰라?'. '그렇게 잘 알면서 왜 그랬는데?' 등의 말은 상대를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으로 만들어 버림으로써, 주관을 잃어버리고 상대방이 하자는 대로 하게 됩니다. 

 

3. 이간질

'너랑 쟤랑은 잘 안 맞을 것 같아'등과 같은 말. 자신의 주관보다는 상대방의 말을 따르게 됩니다.

 

4. 고민상담

상담을 해주는 사람이 자신이 경험한 것도 아니면서 아는 척을 하며 어떤 일을 하지 말라고 충고하는 경우, 상대방을 세상 물정 모르는 사람으로 취급하여 그 말을 따르게 합니다.

 

5. 이은해 가평계곡 살인 사건

이은해는 공갈, 사기 범죄를 하면서도 피해자가 스스로 원했다고 주장했습니다. 피해자 남편 윤씨는 서강대학교를 졸업하고 대기업에서 근무하는 연구원이었음에도 이은해의 가스라이팅으로 자존감이 매우 낮았고,  '은해에게 인정받고 싶다', '내가 대신 뛸게'라고 말하는 등 완전히 심리적으로 지배된 모습을 보였습니다.


가스라이팅 안 당하는 법

1. 논리적으로 생각하기

감정적으로, 정치적으로 판단하다 보면 가스라이팅에 빠질 수 있습니다. 상대방의 말이 이상하다고 생각되면 논리적으로 생각하여 신중하게 판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내가 판단하기

상대방의 말과 행동에 흔들리지 않고, 자신의 생각에 나의 행동이 어땠는지, 그것이 옳은지를 진단하는 습관을 들이면 좋습니다. 

 

3. 다른 사람의 말을 맹신하지 않기

상대방의 말을 한 발짝 물러서서 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합리적이지 않은 말이라고 의심이 된다면 객관적인 정보를 들을 때까지는 판단을 보류하여야 합니다.

 

4. 거절의 의사를 표현하기

나에게 손해가 되더라도 좋게좋게 넘어가는 사람들은 가스라이팅을 당하기 쉽습니다. 다음에는 또다시 '저번에는 넘어갔는데 오늘은 왜 그래?'라며 또 통제당하게 됩니다. 거절할 때는 분명하게 거절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가스라이팅의 의미와 사례, 예방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가스라이팅은 누구나 당할 수 있기 때문에 피해자가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면 안 됩니다. 

나의 주관을 가지고 남들에게 흔들리지 않는 삶을 사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