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 인지발달단계, 전조작기│발달심리학

728x90
반응형

피아제 인지발달단계, 전조작기

안녕하세요, 아이맘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중 첫 번째인 감각 운동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각 운동기에서 아이들은 대상 영속성 획득을 통해 이미지를 마음속에 그려볼 수 있게 되었으며, 행동하기 전에 생각할 수 있는 아주 기초적인 능력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능력을 '조작'이라고 부릅니다. 

 

* 조작 : 행동하기 전에 생각할 수 있는 능력

 

이번 포스팅에서는 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의 두 번째 단계인 '전조작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전조작기(2~7세)

 

전조작기란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중 두 번째 단계이며, 2~7세를 말합니다. 전조작기의 뜻은 조작 능력을 갖기 전 시기를 의미합니다. 아이들은 생각하는 능력을 빠르게 발달시키고 있지만, 전조작기에는 아직 고도의 조작 능력을 갖지 못해 생각의 오류를 범하곤 합니다.

 

전조작기 특징

1) 상징적 표상

감각 운동기에서 아이들이 감각운동에만 의존했다면, 전조작기 아이들은 마음속으로 이미지를 그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마음속으로 이미지를 그리는 것을 '상징적 표상'이라고 합니다. 아이들은 상징적 표상 능력으로 모방, 소꿉놀이, 언어 사용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이들은 과일, 엄마 등을 언어나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으며, 바나나를 전화기라고 가정하여 소꿉놀이를 할 수 있습니다.

 

2) 상징놀이

전조작기 아이들은 부모의 행동을 모방하기 시작합니다. 아이들이 소꿉놀이를 하는 것을 보면 대부분 집에서 가족들을 모방한 내용입니다. 아이들은 동물이나 부모 등 친숙한 것부터 모방하는데, 만 4세가 되면 모방과 소꿉놀이는 더욱 복잡해져서 경찰관이 범인을 잡는 것을 흉내 낼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들은 상상의 친구를 만들어 냅니다. 예를 들면, 자신이 좋아하는 인형이 살아있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아이들은 자신의 인형에게 이야기하며, 감정을 털어놓습니다. 이처럼 전조작기 아이들은 독특한 상황을 창조하여 상징놀이를 하고, 놀이를 통해 자신의 감정을 표출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상징놀이를 많이 한 아이들은 인지발달이 촉진되어 언어적 능력, 사회적 성숙도, 발달 점수가 더 높게 나타납니다.

 

3) 자아 중심성

흔히 아이들은 자기중심적이라고 말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자아 중심성은 이기적이라는 뜻이 아니라,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능력이 없다는 것을 뜻합니다. 가령, 아이는 엄마에게 선물로 자신이 좋아하는 인형이나 사탕을 줍니다. 아이는 아직 엄마의 입장에서 생각을 못하는 것입니다. 또한, 아이는 엄마와 장난감의 반대편에 앉아 있어도 자신이 바라보는 것을 엄마도 보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4) 직관적 사고

전조작기 아이들은 추론을 하지 못하고 직관적으로만 생각합니다. 예를 들면, '구름은 살아있을까?'하고 물어보면 아이들은 구름이 살아있다고 말합니다. 그 이유를 물어보면 '구름은 움직이니까요.'라고 대답합니다. 이처럼 아이들은 하나의 특성만 가지고 사물을 추론하며, 그 이외의 특성은 고려하지 못합니다.

 

5) 보존 개념의 부재

전조작기 아이들은 같은 수의 단추를 넓게 퍼트려 놓으면, 단추를 모아놓은 것보다 많다고 말합니다. 또한, 같은 양의 물을 다른 모양의 컵에 담으면 그 양이 같다는 것을 인지하지 못합니다. 이렇듯 전조작기 아이들은 물질의 크기, 무게, 수, 길이, 부피가 보존된다는 것을 믿지 못합니다.


우리 아이가 전조작기(2~7세)라면

1. 시각적인 물품을 사용하기

사과를 반으로 자르는 것을 보여주며 절반이라는 개념을 알려줄 수 있습니다. 또한, 사과를 8조각으로 나누어 덧셈과 뺄셈을 기초적으로 알려줄 수 있습니다. 

 

2. 말은 간결하게, 행동과 함께 보여주기

강아지에게 먹이를 줄 때, 먼저 짧은 말과 함께 시범을 보여주고 아이가 모방할 수 있게 합니다.

 

3. 규칙을 연습시키기

규칙을 지키면 대우를 받는다는 것을 연습시킵니다. 이것은 타인의 관점에서 생각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4. 다양한 언어적 경험을 제공하기

창문이나 냉장고에 단어 조각을 붙여서 아이들의 어휘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연극이나 공원, 동물원 등에 가서 아이가 자신이 보는 것, 만지는 것, 냄새 맡는 것 등을 말로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합니다.


지금까지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중 전조작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